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스포츠

건강/스포츠



한국 의료진 3D 흉강경 폐암수술, 일본 의료진에 생중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조석기 교수
성남미디어 기자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9.06.03 19:07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 5월 31일 오후에 진행된 폐암 3D 흉강경 수술, 일본에 생중계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스마트 수술실 시스템 활용, 4K 수술영상 및 360도 VR 영상 유튜브로도 중계
- 진일보한 3D 흉강경 폐암수술과 한국형 스마트 수술 시스템 해외에 알려

360 vr영상 및 고화질 영상으로 유튜브에 실시간 송출된 폐암수술
360 vr영상 및 고화질 영상으로 유튜브에 실시간 송출된 폐암수술


[성남미디어=김종세 기자] 지난 5월 31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백롱민) 흉부외과 조석기 교수가 이끄는 폐암 수술팀이 진행한 3D 흉강경 수술이 일본 규슈대학병원과 도쿄의과대학으로 생중계됐다.

3자간 생중계에는 학교와 연구기관 등에서 첨단연구를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코렌(KOREN)망을 활용했고, 이에 더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스마트 수술실에 갖춰진 고화질 카메라와 VR 시스템으로 유튜브에도 수술 실황이 생중계됐다.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최소침습수술 경력과 술기를 갖춘 조 교수의 폐암 수술팀은 최신 3D 흉부 내시경 장비를 활용해 가슴을 가르지 않고 절개창(구멍) 몇 개만 낸 상태로 완벽하게 폐엽절제술을 끝마쳐 중계를 지켜본 일본 의료진으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이번 수술 생중계(Live Surgery)는 흉부외과 전상훈 교수가 좌장을 맡아 수술 중 해설을 진행했고, 일본 의학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한 질문을 받아 답변을 하기도 했다.

일본 의료진은 조석기 교수의 3D 흉강경 술기는 물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스마트수술실 시스템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고, 유튜브에 수술장 내부를 상하좌우 360도로 확인이 가능한 VR 영상이 송출되고 있다는 소식에 놀라워하기도 했다.

전상훈 교수는 “글로벌 제조사가 제공하는 솔루션에 병원이 맞춘 것이 아니라, 병원이 직접 의료진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한 스마트 수술실이라는 것에 일본 의료진들의 관심이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수술을 집도한 조석기 교수는 “수술의 전반을 잘 아는 타국의 의사들 앞에서 집도하는 것, 그리고 일반인 누구나 볼 수 있는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중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개별적으로도 큰 부담인데 두 가지를 한꺼번에 진행하자는 제안을 받아 조금은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그 동안 손발을 맞춰왔던 병원 수술팀을 믿었고, 평소 하던 대로 수술을 진행했을 뿐인데 박수를 받아 오히려 부끄럽다”고 밝혔다. 

일본 규슈대학병원, 도쿄의과대학과 3자간 폐암수술 생중계
일본 규슈대학병원, 도쿄의과대학과 3자간 폐암수술 생중계




 

[ Copyrights © 2017 성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