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사/송년사/신년사

축사/송년사/신년사



(신년사) 성남산업진흥재단 장병화 대표이사입니다


성남미디어 기자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01.16 22:12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성남산업진흥재단 장병화 대표이사
성남산업진흥재단 장병화 대표이사


2018년 무술년 새해 시민, 기업, 임·직원에게 새 희망을 담아 인사드립니다.

최근 서울대 소비트랜드 분석센터가 전망한 2018 대한민국은 ‘Wag the Dogs’ 즉,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혁명적 변화가 상시화 될 것으로 예견했습니다.

이러한 혁명적 변화는 우리가 이미 논의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과 함께 ‘개인’의 등장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워라밸 세대가 그 대표적인 개념으로 소비의 트랜드는 ‘가성비는 기본이고 가심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플라시보 소비, 미닝아웃과 같은 새로운 용어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온디멘드・온서플라이라는 초연결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언택트기술 도입은 모든 제품서비스 시장에서 유통체계를 뒤집어 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준비하기 위해 성남산업진흥재단은 지금까지 산업육성정책 1, 2단계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3단계 정책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될 5개년 계획을 지난 1여 년 간 시민, 기업, 전문가와 함께 정책플랫폼을 구성하여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기업도 시민이다. Business Citizenship’ 으로 기업과 시민이 함께 성장하며 높은 삶의 질을 만들어 가고자, 3단계 산업육성정책을 만들고 실행단계를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할 것으로 봅니다. 상상속의 기술이 빠르게 현실화되며 우리의 삶을 바꿀 것이라 기대 속에 이러한 변화에 우리 기업이 대응하지 못할 경우 순식간에 도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미국의 IT전문 자문기관인 가트너가 선정한 2018년도 IT기술 10대 트랜드는 인공지능 강화 시스템, 지능형 앱 및 분석, 지능형 사물, 디지털 트윈, 엣지 컴퓨팅, 대화형 플랫폼, 몰입형 경험, 블록체인, 이벤트 기반 모델, 지속적이며 적응할 수 있는 리스크 및 신뢰평가 접근법 이라는 발표를 했습니다.

앞으로는 IT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들뿐만 아니라 아직 동참하지 않은 기업들도 IT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전략을 수립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우리에게는 앞으로 2+10년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초기 2년은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과업인 지능형, 디지털, 메시 등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혁명적 변화가 가시화 되는 시기를 놓치지 않으려면 기업, 학교, 연구소, 지방정부 등 ‘산학연정’ 협력체계가 매우 중요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정부나 재단의 역할은 기존 ‘시혜적인 지원자’에서 ‘능력있는 연결자’로 자기 위상을 재정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10년을 준비하기 위해서 성남지역산업진흥계획을 통하여 전략산업개편, 창조적융합을 지원하며 아이디어 창업에서부터 유니콘 기업까지 정밀진단과 협력을 통하여 기업과 도시의 경쟁력을 만들어 가야합니다.

2017년 시스템 싱킹 실행과제와 더불어 성남산업진흥재단이 2018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함께 해야 합니다.
4차산업혁명의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기업 스스로 새로운 시장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지식포럼을 강화하고, 지능형, 디지털, 메시 등 전략적인 IT기술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3단계 산업육성정책을 진행할 것이며, 디지털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전략과 플랫폼 기반을 만들어 새로운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둘째, 도전하는 청년들을 위한 성남형 창업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젊은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창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글on, 정글on+ 창업센터를 공간이라는 하드웨어를 넘어 다니엘 핑크의 통찰을 담아 하이터치 시대에 필요한 디자인, 스토리, 조화, 공감, 놀이, 의미를 담아내는 새로운 컨셉의 융합형 창업플랫폼으로 만들어 도전하는 젊은이들이 넘쳐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글로벌화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드는 기술혁신기업을 중점 발굴・육성해야 합니다.
4차산업혁명의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적인 과학기술의 지식재산권 IP전략으로 기업경영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데 모든 영향력을 집중하고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을 존중하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업을 수행하려면 산학연정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만들어 산업생태계 기반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시민과 시의회와 소통하여 4차산업혁명의 기술혁명을 통해서 상상속의 기술이 빠르게 우리의 삶을 바꿀 것이라는 것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2018년 ‘Wag the Dogs’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혁명적 변화가 상시화 되는 새해 "성장하는 중소기업 행복한 일자리"를 시민, 기업, 단원과 함께 만드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8년 1월
성남산업진흥재단 대표이사 장 병 화

 

[ Copyrights © 2017 성남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
위로